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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뉴스 | VR·AR 최신기술 한자리에, ‘서울 VR·AR 엑스포 2018’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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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게임119 작성일18-04-19 17:13 조회5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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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 B2B 전문 전시회&컨퍼런스인 ‘서울 VR·AR 엑스포 2018’이 4월 19일 개최됐다.

국내 최대인 약 10,384㎡ 규모로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서울 VR·AR 엑스포 2018’은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업계의 현재를 공유하고 미래를 고민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이다. 국내 전시 그룹인 이상엠엔씨와 코엑스가 주최·주관하고 국내 VR플랫폼 개발사이자 VR테마파크 기업인 GPM이 게임부문 주관을 맡아 행사 전문성을 강화했다.

이번 ‘서울 VR·AR 엑스포 2018’ 행사에는 국내외 VR·AR 콘텐츠 개발사들과 HMD, 콘트롤러, 시뮬레이터 등 하드웨어 개발사들과 VR·AR 전문 기업들이 참가한다. VR·AR 기업들의 사업화를 촉진하고 최신 업계 트렌드와 타 산업 부문과의 융합 아이디어 등 다양한 활용사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에는 GPM,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인스퀘어, 브로틴, 드래곤플라이, 서틴플로어, 미디어프론트, 모션테크놀로지, 서울엑스알스타트업스, 예쉬컴퍼니, 플렉스플래닛, 브이알카버, 리얼리티매직, 페이크아이즈, 두리번 등 국내외 VR·AR  기업 100여 곳이 참가했다.
 
 
▲ 몬스터VR 부스

인천 송도의 VR테마파크를 운영 중인 지피엠(GPM)은 최근 롯데쇼핑과의 협력을 통해 롯데백화점 건대 스타시티점에 입점 준비 중이며 해외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VR테마파크의 대중화를 목표로 협력업체들과 대형 체험존을 선보였다.
 
▲ 스코넥 부스의 FPS워킹어트랙션 ‘블랙울프 : 사막의 전투’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지난 3월 말부터 홍대에 516평, 6개 층 구조의 VR 복합 문화공간 ‘VR 스퀘어’를 오픈,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스코넥은 이번 행사에서 최초로 LED 마커 시스템이 도입된 멀티플레이 FPS워킹어트랙션 ‘블랙울프 : 사막의 전투’를 공개했다. ‘블랙울프 : 사막의 전투’는 2개의 워킹어트랙션 룸을 연결하여 3인에서 최대 6인까지의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워킹어트랙션을 비롯한 게임, 엔터테인먼트 부문 콘텐츠뿐 아니라 VR융합 산업 콘텐츠까지 폭넓게 선보인다.
 
 
▲ 브이알카버의 VR 스포츠 체험존, ‘평창 루지 실사’ 시뮬레이터

브이알카버는 VR 스포츠 체험존을 마련해 이번 행사에서 최초로 평창의 알페시아 슬라이딩 센터를 실사한 ‘평창 루지 실사’ 시뮬레이터를 공개했다. 이외에도 ‘VR 봅슬레이’, ‘VR 스키’ 등 다양한 VR 스포츠 시뮬레이터를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
 
▲ 드래곤플라이의 ‘스페셜포스 VR’

드래곤플라이도 최근 VR테마파크 사업 진출을 선포하며 이번 행사에서 VR게임 전문 개발사 리얼리티매직과 손잡고 ‘스페셜포스’ 및 ‘또봇’ 등 경쟁력 있는 IP를 기반으로 개발한 다수의 고품질 VR게임 체험존을 운영한다.

가상현실 콘텐츠뿐 아라 플랫폼까지 섭렵한 브로틴은 콘텐츠 수급 플랫폼 ‘VRoadcast’, VR 체험 모듈 ‘VR UNIVERSE', 등 각종 콘텐츠를 선보인다.

‘서울 VR·AR 엑스포 2018’에서는 최신의 VR·AR 기술 및 제품의 시연이 이루어지는 전시회와 함께 전문가들의 강연으로 구성된 컨퍼런스도 진행된다.
 
▲ 컨퍼런스 현장

4월 19일, 20일 이틀 동안 전 세계 VR·AR 전문가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서울 VR·AR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VR테마파크가 확산되고 있는 업계 현실을 반영, 일본 도쿄에 VR테마파크를 개발·운영하고 있는 ‘CA SEGA Joypolis(이하 SEGA)’, ‘몬스터VR’ 브랜드로 국내외에 VR테마파크를 전개 중인 GPM, 최근 홍대에 VR테마파크 ‘VR스퀘어’를 오픈한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가상현실 존 ‘VR스페이스’를 운영 중인 롯데월드, VR콘텐츠 산업의 상생협력 모델을 구축한 가상현실콘텐츠산업협회 등 업계를 대표하는 유력 인사들이 연사로 나선다.

SEGA는 책임프로듀서이자 Chief 크리에이티브 어드바이저인 ‘아키토시 오자와(Akitoshi Ogawa)’와 카즈히코 하야미(Kazuhiko Hayami) 임원이 함께 ‘일본 VR 시장의 현재와 SEGA의 VR 전략’을 발표한다.

전 세계적으로 증강현실 붐을 일으켰던 ‘포켓몬 고’의 개발사 나이언틱(Niantic)의 아시아태평양 총괄디렉터 마사시 카와시마(Masashi Kawashima)가 ‘포켓몬 고’, ‘인그레스’, 그리고 다가오는 ‘Harry Potter Wizards Unite’와 같은 게임을 통해 AR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제안한다. 지난 11월부터 개발 중인 해리포터 AR게임에 대한 개발 진행 상황도 확인할 수 있다.

세계 분석기관과 언론들의 시장전망도 이어진다. IDC의 브라이언 마(Bryan Ma) 부사장은 AR과 VR 헤드셋 시장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내놓는다. VR부문 글로벌 미디어인 Upload VR의 창업자 윌 메이슨(Will Mason)이 혼합현실(XR) 시대에 대한 비전과 통찰을 보여준다. 일본을 대표하는 VR전문 미디어 모구라 VR(Mogura VR)에서는 일본의 VR/AR 산업의 현재 트렌드와 VR비즈니스 그리고 가상 유튜버(Virtual YouTuber)를 논한다.

이 밖에도 국내외 유명 개발사와 전문가들이 총출동하여 가상현실의 현실과 미래를 조망할 전망이다.

투자자들과 VR기업 간 매칭을 도와주는 ‘IR데이’도 개최된다. 하나금융투자, 유안타인베스트, 스틱인베스트먼트, 아주IB,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워너블엔터프라이즈, 세븐스톡 등 VR전문 투자펀드를 운용하는 투자사 관계자 약 100여 명이 참석한다. 가상현실 업계의 성장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2018년 신작·신제품 발표회, 오픈 세미나, 서울 VR·AR 어워즈, 유니티어워즈, 네트워킹 파티 등이 개최된다.

‘서울 VR·AR 엑스포 2018’은 4월 19일, 20일 이틀간은 ‘비즈니스데이’로 21일, 22일은 일반인 대상의 ‘퍼블릭데이’로 운영된다. 
 
 
▲ 전시회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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